정부에서는 만 65세 이상 노인들에게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부모님에게 도움이 되는 내용이 많습니다. 또한, 주변 분들에게도 좋은 정보라서 알려드리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65세 이상 노인 혜택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빠진 내용도 있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해당이 되는 분들은 최대한 찾아보시고 혜택을 받으시면 좋겠습니다.
통신비를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이것은 기초연금 수령 대상자를 지원하는 것입니다. 통신비가 2만2천 원 이상이면 최대 1만1천 원을 할인받습니다. 통신비가 2만2천 원 이하면 통신요금에서 50%를 할인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지하철 무료 혜택이 있습니다. 65세 이상인 분들은 신분증만 제시하면 됩니다. 그러면 지하철과 철도는 무료 이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ktx 또는 새마을호를 탈 때 할인이 됩니다. 65세 이상 노인은 기차를 이용할 때도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때는 30%까지 된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다만 주말 또는 공휴일에 이용하게 되면 혜택을 받을 수 없다고 합니다.
국내선 비행기를 탈 때 할인이 됩니다. 국내선 항공권은 10% 싸게 살 수 있다고 합니다.
국내 여객선을 탈 때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이때는 20%까지 할인할 수 있다고 합니다.
국공립공원이나 미술관에 가면 무료로 입장할 수 있습니다. 65세 이상 노인 혜택에는 국공립공원과 국립 미술관을 무료로 입장할 수 있다고 합니다.
영화를 볼 때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영화 한 편을 보는데 드는 비용이 5천이라고 합니다.
임플란트 할인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65세 이상 노인 혜택을 통해서 2개까지 할인이 됩니다. 이때 70%까지 할인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인플루엔자와 폐렴구균 접종을 받을 때 무료로 할 수 있습니다.
치매가 걱정인 분들에게 혜택을 지원합니다. 치매 검진 지원과 치매 치료 관리비 지원을 통해서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노인성 질환이 있어서 장기적으로 요양을 해야 하는 사람에게 요양 활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만약 요양 서비스가 불가능한 사람들은 별도로 15만 원씩 지원을 해준다고 합니다. 또한, 거동이 어려워서 신체활동을 하는 데 도움을 받고 싶다면 주민센터를 통해 돌봄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홀몸노인 응급 알람 서비스가 있습니다. 혼자 사는 노인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응급상황이 생기면 집안에 설치한 알람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그러면 안전요원들이 출동하기 때문에 비상시에 도움이 될 겁니다.
양도소득세를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조건이 있다고 합니다. 자녀들이 부모를 부양해야 합니다. 또는 며느리가 시부모님을 부양하거나 사위가 장인, 장모를 부양하는 경우만 공제를 받게 됩니다.
경로우대공제가 있습니다. 이것은 부양가족 중에서 만 65세 이상의 노인과 함께 사는 경우입니다. 이때는 1인당 연간 100만 원까지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70세 이상은 150만 원까지 가능하다고 합니다.
기초연금 노령대상자에 해당하는 사람은 최대 30만 원까지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각 지역의 지자체를 통해서 노인 일자리를 제공하고 있다고 합니다. 아직 일을 할 수 있는 65세 이상 어르신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이상으로 65세 이상 노인 혜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자신에게 해당하는 혜택을 최대한 찾아보시고 모두 받을 수 있도록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